본문 바로가기
노인장기요양 정보

주간보호센터 프랜차이즈 선정방법(심화과정) 필독

by 기풍이 2022. 3. 25.

오늘은 전 글에 이어서 프랜차이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글을 읽고 오셨다면 전국에 장기요양기관과 등급을 받은 어르신이 얼마나 되는지는 이해하셨을 꺼라 생각되며 프랜차이즈에서 이야기하는 산업의 미래성과 수익성에 대한 이야기도 틀린 것이 아니라는 것도 아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진짜 프랜차이즈는 어떻게 선정해야 하는지 그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관을 운영하고 있는 회사

기관을 운영하지 않고 인테리어 업체가 노유자시설(장기요양기관)을 설립한 경험을 바탕으로 인테리어, 설립에만 집중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거기에 인테리어만 하면 큰 영향력이 없으니 예산서나 사업계획서를 제공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을 설립하고 운영하기 위해서는 전체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홍보, 운영 등에 노하우가 없다면 굳이 인테리어 업체를 알아보지 굳이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요?

 

기관을 운영하는 업체는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기관 운영을 위해 홍보와 돌발 상황 재무 등 업무를 하는 직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 기관을 오픈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관을 운영하는 기관은 그 길을 걸어온 경험이 있기 때문에 기관 오픈과 운영 홍보에 큰 도움이 됩니다. 

 

■ 시그니처 장비나 시스템이 있는 회사

요즘 주간보호센터는 대부분 재활장비 또는 운동 장비를 보유 하고  있습니다. 그게 바로 그 기관의 홍보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타 기관과 차별성을 두는 요소 이기도합니다. 그럼 왜 시그니처 장비나 시스템은 구매를 하면 되는데 꼭 보유한 회사를 선택하라고 할까요? 그 이유는 바로 활용과 교육 등에 있습니다. 아무리 교육을 해도 활용하지 않는 기관은 있습니다. 그런 기관은 제외하고 말씀드립니다. 혹시 장비 구매 시에 가격만 보시나요? 가격도 당연히 중요한 부분이지만 얼마나 교육을 체계적으로 해주는지 그리고 전문 트레이너가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은 교육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전문 트레이너가 방문하여 어르신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시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기관에서도 교육을 받아 어르신과 함께 하시지만 외부에서 오는 트레이너의 매력은 어르신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어떤 회사라도 장비를 사면 평생 방문 교육을 해주는 업체는 없으나 최소 6개월 월 1회씩 방문교육을 해주는 업체를 꼭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운동 방법이 쉬워 한번 교육하면 다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유튜브에 운동 방법을 올려 드리고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라고 하신다면 구매를 다시 생각해보심을 추천드립니다.

헬스가 건강에 좋은 건 모두가 알고 있으며 유튜브에서 찾아봐도 방법은 나옵니다. 하지만 옆에서 교육해주는 사람이 있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 평가를 관리하는 직원 보유 회사

장기요양기관은 2년에 한번씩 기관을 평가하여 등급을 주고 있습니다. 평가에서 등급을 높게 받은 기관은 "노인장기요양보험"홈페이지 검색 시 상위에 노출되며 우수 등급 간판도 지급됩니다. 평가에 대한 노하우는 장기요양기관 운영에 큰 부분을 차지합니다. 우리가 프랜차이즈를 선택하는 이유는 그 경험을 일정한 금액을 지불하고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평가는 기관의 레벨과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꼭 이 부분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평가를 관리하는 직원의 실력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기관을 운영하는 회사라면 그 회사가 직영으로 운영하는 기관의 등급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홍보 메뉴얼이 있는 회사

장기요양기관의 생존은 홍보라고 전 생각합니다. 제가 말씀드리는 홍보는 프랜차이즈에서 홍보를 모두 해준다~라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원과 도움은 드리겠지만 홍보는 기관에서 직접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지원은 블로그 제작, 현수막 전단지 등 샘플, 랩핑 샘플 제공 등입니다. 전 글을 읽으셨다면 아시겠지만 홍보는 적절한 시기와 방법이 있으며 그에 대한 노하우는 어디에서도 얻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기관장님의 노력이 없다면 모두 필요없는 지원일 뿐입니다. 프랜차이즈 회사 또는 컨설턴트의 노하우에 기관장님의 간절함과 노력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로 홍보입니다. 간절한 만큼 노력한 만큼 홍보는 성공 합니다. 그 것을 지치지 않게 하는 것도 같이 성장하려 하는 프랜차이즈 회사 또는 컨설턴트의 역활이라고 전 생각 합니다. 

 

■ 3년 이상의 업력과 경험

어떤 회사를 선택하든 최소 3년 이상의 업력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장기요양기관뿐만이 아닌 모든 업체 포함입니다. 최소 3년 안전하게 5년 이상의 업력과 경험이 있다는 것은 스스로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고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말은 조금 투박할 수 있으나 대화를 해보면 아는 척인지 진심으로 알고 같이 알아가며 도움을 주는지는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영업을 위한 말도 실력입니다. 하지만 영업만을 위한 말인지는 구분하기 어렵지만 처음 보고 계약하지 않으신다면 2차 미팅 때는 실무자와의 미팅을 요청하셔서 대화를 해보심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글쓴이가 말하는 명심해야 하는 부분

프랜차이즈, 홍보, 인테리어, 장비 업체와 계약 후 "알아서 해주세요", "이 정도는 해주세요"라는 생각을 하신다면 위 글을 아무 도움도 되지 않은 정보입니다. 냉정하게 말씀드리면 손해를 보는 사람은 바로 기관장님이 아닐까요?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고 싶어도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컨설턴트보다 계약한 사람이 관심이 없다면 기본만 하게 되는 게 현실입니다. 그렇게 진행하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결국 후회를 하는 사람은 누가 될까요? 컨설턴트는 계약서에 있는 내용은 당연하게 이행합니다. 그리고 제시를 했으나 하지 않은 사항은 컨설턴트가 기록해 놓습니다. 제시한 내용을 무조건 하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선택은 기관장님의 몫입니다. 프랜차이즈 업체와 컨설턴트의 다년간의 노하우를 모두 기관장님의 것으로 흡수한다는 생각으로 프랜차이즈 또는 컨설팅을 받으시고 기관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영원한 프랜차이즈는 없습니다. 

728x90

댓글